교육성과관리센터

H

e-티칭포트폴리오

e-티칭포트폴리오의 정의

e-티칭포트폴리오 작성하기

교수자가 교수 활동의 계획, 실행, 평가 과정에서 생성한 자료와 성과물을 저장 및 분석하고, 자기 성찰을 통해 교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의 작업 모음집

e-티칭포트폴리오의 필요성

  • 교수 전문성 향상

    수업에 대한 분석과 자기 성찰을 통한 교수 전문성 향상

  • 업적평가 활용

    교수자의 수업 성과 및 전문성 향상 실적을 업적평가에 반영

  • 학생 교과지도 활용

    강의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 선택 기회 제공 및 학생 교과지도에 활용

e-티칭포트폴리오의 구성

항목 주요내용
교육철학/교육목표 교육철학, 교육적 소신, 학생에 대한 이해
최근 교육활동 주요 교수활동 및 담당 교과목 소개
창의적 시도 교육철학을 구현하기 위한 창의적 시도(교수법 개발, 최신 교수법 적용 등)
티칭스타일 진단 교수방법 및 전략(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수업 방법, 노하우 등)
수업계획서 수업계획서 작성 및 열람
수업고찰 지난 학기 해당 수업에 대한 분석 및 고찰
주차별 세부계획 강의자료 및 강의보조자료 업로드
수업관찰 나의 다짐/수업 노트/성찰 노트(교수-학생 상호작용)
과제물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물
시험자료 중간시험, 기말시험, 퀴즈 등
학생평가 출석부, 성적분포 등
교수평가 강의 평가/문항평가/학생 피드백 등
수업성찰 교과목 CQI 보고서(강의 질 개선을 위한 수업성찰)
중간/기말 평가 분석, 학습성과 분석, 수업 성찰 및 개선계획 등
개선활동 교수법 개발,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, 교수법 세미나, 이러닝, 신임교원 멘토링 등
연구실적/연구과제 연구논문, 연구보고서, 저서, 지적재산권, 공연, 전시, 시합, 비평, 학술활동, 수상, 자격, 기술이전 등
e-티칭포트폴리오 매뉴얼 다운로드 e-티칭포트폴리오 우수사례 공모전 신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