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성과관리센터
e-티칭포트폴리오
e-티칭포트폴리오의 정의
e-티칭포트폴리오 작성하기교수자가 교수 활동의 계획, 실행, 평가 과정에서 생성한 자료와 성과물을 저장 및 분석하고, 자기 성찰을 통해 교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의 작업 모음집
e-티칭포트폴리오의 필요성
-
교수 전문성 향상
수업에 대한 분석과 자기 성찰을 통한 교수 전문성 향상
-
업적평가 활용
교수자의 수업 성과 및 전문성 향상 실적을 업적평가에 반영
-
학생 교과지도 활용
강의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 선택 기회 제공 및 학생 교과지도에 활용
e-티칭포트폴리오의 구성
항목 | 주요내용 |
---|---|
교육철학/교육목표 | 교육철학, 교육적 소신, 학생에 대한 이해 |
최근 교육활동 | 주요 교수활동 및 담당 교과목 소개 |
창의적 시도 | 교육철학을 구현하기 위한 창의적 시도(교수법 개발, 최신 교수법 적용 등) |
티칭스타일 진단 | 교수방법 및 전략(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수업 방법, 노하우 등) |
수업계획서 | 수업계획서 작성 및 열람 |
수업고찰 | 지난 학기 해당 수업에 대한 분석 및 고찰 |
주차별 세부계획 | 강의자료 및 강의보조자료 업로드 |
수업관찰 | 나의 다짐/수업 노트/성찰 노트(교수-학생 상호작용) |
과제물 |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물 |
시험자료 | 중간시험, 기말시험, 퀴즈 등 |
학생평가 | 출석부, 성적분포 등 |
교수평가 | 강의 평가/문항평가/학생 피드백 등 |
수업성찰 | 교과목 CQI 보고서(강의 질 개선을 위한 수업성찰) 중간/기말 평가 분석, 학습성과 분석, 수업 성찰 및 개선계획 등 |
개선활동 | 교수법 개발,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, 교수법 세미나, 이러닝, 신임교원 멘토링 등 |
연구실적/연구과제 | 연구논문, 연구보고서, 저서, 지적재산권, 공연, 전시, 시합, 비평, 학술활동, 수상, 자격, 기술이전 등 |